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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은섭_공空과 색色의 동일성 증명(발췌)/ 어느 날/ 권현수

어느 날      권현수    내가 버린 하루를  공차기하는 너   지나가는 바람결에  마른 대이파리 흩날린다   5월인데    -전문-   ▶공空과 색色의 동일성 증명/ 선어禪語의 절제와 응축(발췌)_심은섭/ 시인 · 문학평론가  시는 문학적인 형식으로서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특징 중의 하나가 형식이나 내용을 절제된 언어와 압축된 형태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시어詩語의 여러 기능 중 하나로 지목되는 것은 함축적 의미를 지녀야 한다는 것도 일반적인 시론이다. 그런데 오늘날에는 시의 형식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그런 경향은 시류時流에 편승하는 특별한 경우이지만 형식이든 내용이든 함축이나 압축을 조건으로 삼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그러나 권현수 시인은 시류에 편승하지 않고 ..

병(病) 속의 편지 외 1편/ 김건영

병病 속의 편지 외 1편     김건영    누군가 신호를 적어 놓았다 문제가 있습니다 몸속에서 생겨나는 것이 있다 기호를 받아들이면서 이별이 늘어나요 늘어납니다 잊어버린 것들이  아픈 사람이 가득하다 복도는 하얗다 꺼지지 않는다 아직 잃어버리지 않은 것들은 잃어버릴 예정입니다 더 이상 골목에 불이 꺼진 창문을 세지 않는다 잠든 사람들과 빈집이 구분되지 않는다 병원病原이라 부를까    병상에서 쉬는 것은 몸속의 병이겠지 편안한 병 아픈 사람들은 속이 빈 것처럼 바람 소리를 낸다 병은 투명하고 단단하다 무슨 할 말이 있는 것 같은데 입을 꾹 닫고 있다 기호는 스스로 도착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이것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이름을 알게 되면 나아지는 것이 있습니까 농담은 자주 미끄러진다 병 속의 편지를 아시나요 ..

감나빗/ 김건영

감나빗      김건영    처음으로 창밖에서 떨던 겨울나무를 알아차린 게 몇 살때였더라  아직도 그것들이 매일 밤 떨고 있다는 것을 안다  눈을 감으면 마음이 낫던 때가 있었는데   그림자는 아무것도 아니야  이제 눈을 감아  보이지 않는 것은 없는 거라고   아름다워지려면 모르는 게 좋더라  지식이 밥 먹여 주나  고지식하단 말이나 듣지  너무 깊이 알면 착해질 수도 없어  알면 알수록 무서운 것들이 늘어나  눈을 감으면 좋은 점이 많아   이제 그림자도 정말 무섭다는 걸 알아  이제 눈을 감아  보이지 않는 것은 없는 거라고   나는 가만히 있었는데 왜 나를 때려요  그러게 왜 가만히 있었어요   창밖에서 떨고 있는 겨울나무처럼  가만히 흔들렸겠지  눈을 감는 아이들이 있겠지   이제 눈을 감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