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화집에서 읽은 시

사진 신부/ 캐시 송

검지 정숙자 2023. 10. 21. 15:33

 

    사진 신부

 

    캐시 송

 

 

  그 여자는 나보다 한 살 아래

  23세의 나이로 한국을 떠났다.

  그 여자는 아버지의 집문을 닫고

  그냥 떠났다.

  부산의 삯바느질 집에서

  그때까지 이름도 모르고 있던

  섬의 포구까지는

  먼 먼 여로였다.

  그 포구에 한 남자가 기다리고 있었다.

  그 남자는 그 여자의 사진을

  사탕수수밭 노동자 막사의

  희미한 등불 밑에

  들여다 보고 있었다.

  그 남자의 방 안엔

  사탕수수 대궁이로부터 나온

  나방이가 날고 있었다.

  어머니는 그 딸을 어찌 보냈던가?

  그 여자가 낯선 남자

  남편의 얼굴을 대했을 때

  남자는 여자보다 13년 연상이었다.

  여자는 공손하게 웃고 웃저고리의 비단 고름을

  풀었던가?

  그 여자의 천막같은 옷은

  남자들이 태우고 있던 사탕수수밭으로부터

  불어오는 건조한 바람으로 가득했었다.

      -전문(p. 108-109)

 

  * 작자는 하와이 후손으로 태어나 예일대학에서 공부하고, 여류 시인으로 필명이 높다. 시집Picture Bride(1963)는 예일문학상을 받았다. Frameless Window(1991), School Figures(1994) 등의 시집이 있다.

 

  ----------------------------------

  * 하와이 한인문학동인회 엮음『하와이 시심詩心 100』에서/ 2005. 1. 5. <관악> 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