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붓다의 '무덤'이자, 붓다의 '진신'
- 강소연의 한국미술 통론: 【3】 통일신라 시대_탑이란 무엇인가(1)
강소연/ 중앙승가대학교수(문화재학)
'탑'이란 용어의 어원은 '스투파'에서 유래한다. 스투파는 석가모니 붓다가 열반에 들자, 그 몸체를 화장하고 남은 유골을 모시는 분묘이다. 이 분묘를 (옛 인도어인 산스크리트어로) '스투파'라고 한다. 이것이 중국의 한자 문화권으로 전파되면서 '탑파'로 불렸고, 다시 탑파를 줄여서 '탑'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즉, 탑이란 붓다의 유골을 모시기 위해 조성된 조형물이다. 이 유골을 '진신 사리'라고 한다. 동아시아 국가들은 천년 불교 국가로서의 정통성을 강조하기 위해, 줄기차게 탑을 세웠다. 즉 '탑이 있는 곳'은 '부처님이 있는 곳'이라는 말이 된다. 탑은 바로 '부처님의 몸체'와도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p. 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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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학 사학 철학』에서/ 2024-가을(78)호 <예술_'스투파-솔도파-탑파-탑'의 원리> 에서
* 강소연/ 중앙승가대학 교수(문화재학), 현) 문화재청 전문위원, 조달청 전문위원, 동국대 징계위원회 위원, 조계종 성보문화재위원, 경기도 사찰보존위원회 위원 등, 저서『사찰불화 명작강의』(불광출판), 『명화에서 길을 찾다』(시공아트), 『삶이 苦일 때, 붓다 직설과 미술』(불광출판사)등, 홍익대학교 겸임교수, 한국학중앙연구원 선임연구원, 성균관대학 연구교수,⟪조선일보⟫ 전임기자 등 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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