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태_동화와 투사 그리고 이미지/ 사슴 : 노천명
사슴
노천명(1911-1957, 46세)
모가지가 길어서 슬픈 짐승이여
언제나 점잖은 편 말이 없구나.
관이 향기로운 너는
무척 높은 족속이었나 보다
물 속의 제 그림자를 들여다보고
잃었던 전설을 생각해 내고는
어찌할 수 없는 향수에
슬픈 모가지를 하고
먼 데 산을 바라본다.
-전문-
▶동화와 투사 그리고 이미지(부분)_박상태
서정시는 개인의 희로애락의 감정 가운데서도 정제된 것을 풀어내는 형식이다. 또한 서정시의 장르적 특징은 무엇보다도 시 정신 또는 시적 비전이 시인 자신의 세계관과 동일선상에 있다는 것이다.
제임스 캘더우드(James Caldewood)라는 문학 이론가에 따르면 시인이 의식적으로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을 추구하는 방법은 동화(assimilation)와 투사(projection)의 두 가지 방법이다. 동화는 시를 통해 지은이의 감정과 유사한 정서를 조성하는 것이요, 투사는 시에 등장하는 서정적 자아에 감정이입을 통해서 자아와 세계가 일체감을 이루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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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은 세속에 영합하지 못하는 고고한 삶의 자세와 비애를 사슴에 투사시켜 노래하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다. 이렇듯 오늘날 시는 곧 서정시로 정착된 느낌이지만, 서정시라 하여도 그 모습은 실로 다양하게 변용되어 나타나고 있다.
니다. (p. 시 268/ 론 268 ·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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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와문화』 2024 여름(70)호 <시 창작 강좌 1> 에서
* 박상태/ 1977년『월간 대화』로 등단, 저서『모더니즘과 비판의 시학』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