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지에서 읽은 시

설계(設計)/ 강영은

검지 정숙자 2023. 6. 16. 02:39

 

    설계設計

 

    강영은

 

 

  나는 내가 빈집일 때가 좋습니다

 

  침묵이 괴물처럼 들어앉아 어두운 방을 보여줄 때 고독한 영혼이 시간과 만나 기둥이 되는 집, 증거 없는 희망이 슬픔과 만나 서까래가 되는 집

 

  우주의 법칙을 속삭이는 별빛과 그 별빛을 이해하는 창가와 그 창가에 찾아든 귀뚜라미처럼 우리는 하나의 우주 속에 들어있는 벌레라고 우는 집

 

  희고 깨끗한 미농지를 바른 벽이 도면圖面에 있어 닥나무 껍질에 들러싸인 품질의 영혼처럼 영혼의 물질처럼 나는 당신 안에 있고 당신은 내 안에 있어 충만한 집

 

  내가 알고 있는 숲은 결코 그런 집을 지은 적 없어 새장 같은 집을 그릴 때마다 영혼을 설계하는 목수처럼 종달새가 날아와 얼기설기 엮은 노래로 담장 쌓는 집

 

  수백 년 묵은 팽나무가 지탱하는 담장에 걸터앉아 떠오르는 해와 지는 해를 바라보는 일, 그것이 빈집의 업일지라도

 

  욕망의 가구가 놓여 있지 않은 그런 빈집이 나였으면 좋겠습니다 가슴 다친 새가, 앉았다 가는 내 집이 멋지지 않아서 좋습니다

     -전문(p.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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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네르바』 2023-봄(89)호 <신작소시집> 에서

  * 강영은/  2000년『미네르바』로 등단, 시집『상냥한 시론詩論』외 6권, 시선집『눈잣나무에 부치는 詩』, PPE(poem, photo, essay)『산수국 통신』